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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역성장한 수소자동차, 다시 부활할 수 있을까?

by ace201 2024. 11. 1.

 

 

목차

수소자동차의 3분기 역성장 배경

2024년 들어 수소자동차 시장의 침체는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수소차 판매량은 2382대에 그치며 전년 대비 36% 이상 감소했습니다. 현대차 넥쏘와 도요타 미라이 같은 주요 모델들은 국내외에서 판매 감소를 기록하며, 특히 넥쏘는 한국 내 판매량 감소가 큰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수소자동차
수소자동차

 

글로벌 시장 상황과 주요 기업 실적

수소차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기대와는 달리 역성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수소차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여러 요인에 기인합니다. 2022년 현대차의 넥쏘 판매량은 691대로, 전년 대비 66%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수소차에 대한 신뢰를 잃었음을 보여줍니다. 도요타의 미라이 또한 판매량이 4% 줄어들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소는 수소차의 전반적인 수요 감소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의 경우, 수소차의 주요 시장 중 하나였으나 현재 충전 인프라 부족과 높은 유지 비용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에는 수소 충전소가 상대적으로 많이 설치되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수소 인프라 부족과 소비자 신뢰 문제

수소차의 확산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충전 인프라의 부족입니다. 수소 충전소의 수가 제한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수소차를 구매하는 데 큰 부담이 됩니다. 한국은 수소차 보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도 충전소 수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한국에는 약 200개의 수소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이는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아 일부 지역에서는 접근이 어렵습니다. 미국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 50개의 수소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수소차의 대중화에 큰 제약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가격은 생산 방식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불안감을 줍니다. 수소의 생산 비용이 높아질 경우 소비자들이 수소차를 선택하는 데 주저하게 됩니다. 충전소의 부족과 가격 불안정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수소차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수소차의 내구성과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전기차와 같은 대체 수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치가 필요합니다.

  • 첫째, 정부와 기업이 협력하여 충전소를 더욱 많이 설치하고,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소해야 합니다.
  • 둘째, 수소 생산 비용을 줄이고 가격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연구 개발이 필요합니다.
  • 셋째, 수소차의 장점과 안전성을 홍보하는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미래 전망: 수소차와 전기차의 공존 가능성

수소차와 전기차의 공존 가능성은 친환경 교통 수단의 발전에서 중요한 논의 중 하나입니다. 두 기술은 서로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장점을 제공하므로 시장에서 공존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큽니다.

 

수소차의 장점

 

  • 장거리 주행: 수소차는 수소 연료전지의 특성상 전기차보다 긴 주행 거리를 자랑합니다. 수소 연료탱크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전기차의 배터리 충전 시간에 비해 짧습니다​
  • 충전: 수소 연료를 주입하는 과정이 짧아 상업용 차량이나 대중교통 수단에 유리합니다. 특히, 대형 버스나 트럭 등에서 빠른 연료 보충이 요구되는 경우 유리합니다.

전기차의 장점

 

충전 인프라: 전기차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충전 인프라가 점차 확충되고 있으며, 가정에서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비용: 전기차는 연료비가 저렴하고, 전기 모터의 유지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아 운영 비용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두 기술의 공존 가능성

 

  • 특화된 응용: 수소차는 주로 장거리 이동 수단 및 대형 상용차에 적합하며, 전기차는 짧은 거리의 개인용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두 차량은 서로 다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 정책 지원: 정부 정책이 두 기술 모두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어,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지향하는 국제적 흐름 속에서 두 기술의 공존은 더욱 확고해질 것입니다.

각자의 강점을 살려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앞으로의 친환경 교통 수단으로서 공존할 가능성이 큽니다. 향후 기술 발전과 인프라 확충이 이 두 기술의 통합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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